2025/04 57

어깨가 너무 아파 잠도 못자고..

여, 30대 후반. 어깨가 너무 아프다. 오전에 이미 다른 병원에서 검사받고 침 치료 받았는데 아무 효과가 없단다.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손을 살짝 대기만 해도 아프다. 너무 아파서 다른 병원으로 또 온 것이다. 엑스레이도 찍었다. 엑스레이 검사 결과보고가 좀 이상하지만.. 견갑골 이라고 써놨다. ㅡ.ㅡ; 오전에 이미 침 치료 받았는데 나에게 온 시간도 아직 오전이다. 우선 앉은채로 침 두개 정도 쾌침했다. 조금 통증이 줄어들었단다. 침 맞자. 맞아도 될 것 같다. 어깨를 만져보니 인대가 퉁퉁 부어있다. 손으로 살짝 대기만 해도 아프다. 왜 아픈겨?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다가... 그날 저녁부터 아프기 시작했다. 이틀 지났는데 아파서 안되겠단다. 친구네 놀러왔는데 도저히 뭘 할 수가 없어서..

카테고리 없음 2025.04.16

손끝이 감각이 무뎌지고 장갑 낀 거 같아

여, 50대. 얼마전 이사짐을 옮기고 나서 손끝의 감각이 무뎌졌다. 하루이틀 지나면 괜찮겠지 하고 있었는데일주일 보름이 지나도 그대로이다. 감각이 무뎌져서 손에 장갑을 낀 것처럼 덧댄 느낌이다. 뭘까?3차병원에서 근전도 검사를 받으라고 예약했는데5월에나 가능하다고 한다. 감각의 문제는 신경의 문제를 먼저 고려한다. 근전도 검사가 신경 감각까지 검사하는지 모르겠지만. 왜 그 검사를 하는지 모르것다. 암튼 환자는 지인의 소개로 왔다. 한달 기다리느니 치료 한번 받아보라고. 경추/목부터 시작된 것인지 손끝의 문제인지 알 수는 없으나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둘다 치료하면 된다. 침 몇 개 더 놓으면 되는데고민할 필요가 없다. 목도 치료하고 손가락도 치료한다. 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였다. ..

카테고리 없음 2025.04.16

허리가 아파서 쩔뚝쩔뚝, 급성요통

여, 40대 초반. 급하게 진료받으러 왔다.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가 아프다. 요추와 엉덩이뼈 연결하는 부위에 눌러도 아프다. 예전에 허리가 아파서 정형외과에서 주사를 맞은 적이 있다. 그때 급한 일이 있어서 주사를 맞았을 뿐이고 요추에 크게 문제는 없다. 급성요통.급성요통은 여러가지 이유로 생긴다. 휴지를 휴지통에 던지다가.쇼파에서 옷을 집어 올리다가. 샤워하고 나오다가. 자고 일어났더니. 어처구니 없는 이유이다. 사실 갑자기 생겼다고 하기는 어렵다. 이미 원인을 가지고 있었으나 전혀 알지도 못하고 불편함이 없이 살다가 평소에도 하던 일이었는데 어느 살짝 불안한 허리 움직임에 툭! 하고 터져버린 것이다. 별거 아니였는데결과는 엄청나다. 허리를 만져보니 약간 굴곡이 펴져있다. 침을 놔주었다..

<팽건중경험전승 彭建中经验传承> 출판

스승님 팽건중 교수님의 책이 나왔다. 2022년 7월부터 사문 제자들이 정리하기 시작했고 작년에 탈고 했다. 그리고 막 출판되었다. 편집위원으로 이름이 올라갔다. 朴镇浒(韩国) 스승에 대한 책을 쓰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스승님에게 들은 내용보다 제자들은 잘 못 쓸까 늘 걱정이다. 전체를 아우른 주편집 : 孙晓光대량의 글을 쓴 사람들은 부주편집 : 나처럼 깔짝 댄 사람은 편집위원... 편집하면서 내용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사실 다 아는 내용인데 굳이 읽을 생각은 안든다) 책 서두에 팽건중 선생님의 일대기 같은 내용이 있다. 梅 사매가 박사논문으로 쓴 내용인데스승님을 인터뷰한 것이다. 대부분 우리 사문은 노가다/임상에만 매달려있어서 글이 이쁘지 않다. 梅 사매처럼 글을 잘 쓰는 사람이 ..

공지사항 2025.04.16

스트레칭으로 인한 부상

관절 통증으로 치료받으러 온 환자들.치료하고 나면 보통 활동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스트레칭을 하듯활동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통증이 있다고 한다. 솔직히 나는 스트레칭을 권하지 않는다. 관절은 활동범위가 있다. 근육이 움직일 수 있는 활동범위이고 그 범위에서 힘을 쓸 수 있다. 그 활동범위를 벗어나서 힘을 쓰는 경우근육이나 인대가 쉽게 다친다. 힘을 쓸 수 없는 상태인데 힘을 쓰기 때문이다. 근육이 힘을 쓰는 것은 수축하면서 힘을 쓴다. 한 근육을 늘리는 것은 그 근육에 힘을 줄 수 없는 것이다. 관절을 굽힐 땐 안쪽 근육이 수축하여 힘을 쓰고 바깥쪽은 힘을 쓰지 않고 늘어난다. 관절을 펼 때안쪽 근육은 늘어나고 바깥쪽 근육이 힘을 쓴다. 즉 늘어나 있는 경우는 그 근육이 힘을 쓰..

귀로 들어가는 대상포진

여, 80대. 예전에 의료봉사하러 양로원에 도착했다.할머니 한명이 휠체어를 타고 간다. 물었다. 어디 가?병원간다. 귀가 아파서 병원간단다. 내가 좀 볼까? 휠체어에 앉은 채로 봐주었다. 수포가 귀 안쪽으로 향해가고 있다. 어라라~?대상포진인가본데. 우선 침 하나 맞고 가. 침 하나 냅따 꽂아주고 수법 하고 뽑았다. 자 이제 병원가... 귀가 안아프단다. 다시 방으로 돌아갔다. 안돼~~ 그래도 병원가서 확인해봐~ 안아퍼서 병원 안가겠단다. 다음 주. 그 할머니를 다시 찾았다. 귀 아픈 건 어때?안아퍼. 병원갔다왔어?아니 침 맞고 안아퍼서 안갔어. 그래... 뭐 일주일 지났겠다. 그 이후 통증도 사라졌겠다. 그대로 나아버렸다. 귀에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다. 겉에서부터 귀 안쪽으로 번..

기흉이 아니였다고? 의료사고

예전에 한번 내가 침을 놓아서 기흉이 생긴 적이 있었다..... 고 알고 있었다. 목 어깨 치료를 하며 침을 놓았고 치료 후 멀쩡한 것 같았으나 잠시 후 숨이 안쉬어지네, 가슴이 아프네... 하던 환자가 있었다. 그때 일하던 병원 원장이 그 환자가 기흉이 되었다고 나에게 말했다. 엑스레이를 찍었다. 나는 결과를 보진 못했지만원장은 나에게 기흉이라고 했다. 자기가 환자를 잘 케어하기로 했단다. 이번은 나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으나 다음부터는 의료사고가 생기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알았다고 했다. 당연히 내가 책임져야 하는데원장이 자기가 책임지겠다고 하는데... 그런가보다 했다. 그로부터 4년이 지났다. 오늘에서야 알았다. 그 환자가 기흉이 아니였다는 것을. 엑스레이 결과 기흉이 아니였다. 아무 ..

자궁근종 크기 줄었지?

여, 30대 중반. 하혈과 자궁근종 때문에 치료하기 시작했다. 2주 약 먹고 나니 하혈도 멎었고 월경도 마침 지나서 초음파를 다시 찍었다. 자궁근종 크기가 2mm 줄었다. 10mm 에서 8mm 초음파 결과를 보내오더니말한다. 자궁근종 줄었지?? 어.. 좀 줄었는데... 별로.. 내 기준에는 거의 줄지 않았다. 사람의 기준이란 무엇인가?정확한 기준은 없다. 기준은 늘 바뀐다. 그래서 숫자를 정해놓고 숫자에 우리의 기준과 가치를 매칭시킨다. 8미리와 10미리.. 2미리 차이어찌보면 큰 차이일 수도 있으나 어찌보면 별 의미 없는 차이일 수도 있다. 10센치에서 8센치로 줄어든다면 큰 차이가 있겠지만10미리에서 8미리는 .. 좀.. 가능성은 있다. 치료기간이 짧았다. 하혈도 멈추었고, 정상..

효과 없는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 가짜약/위약을 주었는데 약효가 있다고 하면 그 효과가 나타난다. 플라시보 효과는 의학 연구에서효과에 대한 대조/비교 연구를 할 때 쓰인다. 어떤 약이 개발되었다. 그 약효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플라시보 효과보다 효과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한 팀은 가짜약을 주고, 한 팀은 개발된 약을 준다. 플라시보 효과는 의학계에서 이미 있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다. 가짜약을 준 팀에서 플라시보 효과 때문에 효과를 나타낸 통계보다개발된 약을 준 팀에서 더 효과가 뛰어나야 한다. 그만큼 플라시보 효과의 존재를 의학계에서 인정하는 것이다. 영국에서 1999년에 발표한 한 플라시보 연구.허브 몇가지 (달맞이꽃, 은행잎, 포도씨, 콩레시틴, 오메가3, 해초추출물 등)을 조합한캡슐을 만들어 주며 '셀룰라이..

Nocebo effect, 노시보 효과, 역위약 효과.

플라시보 효과. 가짜약, 위약 인데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환자는 약효가 없는 약을 먹었지만약효가 있다고 믿으니 효과가 생긴다. 이 반대가 노시보 효과 이다. 역위약 효과. 제대로 된 약을 주었는데환자가 효과를 믿지 않으면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그게 말이 되냐고?효과가 있으면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그렇다면 플라시보는 어찌 설명할 수 있는가? 정신 신체 의학적 문제이다. 정신과 신체는 같이 간다. 신경쓰는 것이 많으면 소화도 안되고 속쓰리고 위염 생기고.. 왜 신경쓰는데 소화가 안되는가? 정신과 신체는 서로 반응한다. 때때로 환자가 이거 먹으면 정말 낫느냐?이거 먹으면 좋아지냐?치료 받으면 좋아지냐? 고 간절하지만 불신 가득한 질문을 한다. 믿든 안믿든 그건 환자 마음이다. 하지만, ..